뉴스의 눈 2025. 4. 5. 10:09

NATO, 방위비 증액 논의 가속에 일치=사무총장 [위협은 러시아]

NATO、防衛費増額の議論加速で一致 事務総長「脅威はロシア」

2025年4月5日 5時30分 https://www.asahi.com/articles=pc_international_top

[브뤼셀=森岡미즈호] 北대서양조약기구(NATO)가 4일, 브뤼셀 본부에서 외무상 회의를 열었다.

트럼프 美 정권이 회원국의 방위비 지출 기준을 국내총생산(GDP) 대비 2%에서 5%로 인상하라고 요구하는 가운데, 방위비 증액 논의를 가속화하는데 일치했다.

루테 사무총장은 회의후 기자회견에서, "가장 직접적인 위협은 러시아다"라며, "우리는 침략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전력과 능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정권이 2월의 국방상 회의에서 방위비 기준을 GDP 대비 5%로 인상하도록 공식 요구한 것에서, NATO는 방위비 목표 인상에 관한 논의에 착수했다.

6월에 헤이그에서 열리는 정상회의에는 트럼프 대통령도 참석할 것으로 보여, 외무상 회의는 그 땅 고르기 의미도 있다.

NATO는 또, 루테氏가 8~9일에 취임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일본의 石破茂 首相과 경제계 대표 등과의 회담이 예정돼 있어, 일본과의 연대 강화와 방위산업에서의 협력 등에 관해 대화할 것으로 보인다.

기자회견에서 루테氏는, "중국은 방위산업을 강화시키고 있어,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된다"고 지적. 일본 등과 "관계를 심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posted by 만화경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