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눈 2024. 2. 15. 11:13

한국, 쿠바와 국교 수립=외교부 [중요한 전환점]

韓国、キューバと国交樹立 「重要な転換点になる」と外交省

2024年2月15日 1時24分 https://www.asahi.com/articlespc_international_top

한국과 카리브海의 사회주의 국가 쿠바가 14일, 국교를 수립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뉴욕에서 양국 유엔 대표부가 외교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쿠바와 [형제국]으로 인정될 정도로 관계가 깊은 북조선의 반발이 예상된다.

한국과 쿠바는 1949년에 국교를 체결했지만, 1959년 쿠바 혁명으로 단절됐다.

한국 외교부 발표에 의하면, 금후 쿠바와 사이에 공관을 개설하는 등을 협의해 나해 나간다.

한국에 중남미 카리브 지역에서 국교가 없는 것은 쿠바뿐이었다.

한국으로서는, 외교 관계 확대와 함께,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조선의 고립화를 시도하는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성명에서, 쿠바와의 국교가 이 지역에 있어서의 외교 강화에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강조.

"경제협력 확대와 한국 기업의 진출"이 진전되는 것에 기대를 표시했다.

한편, 쿠바 외무성도 14일, 한국과의 수교를 발표, "2국간의 역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자리매김했다.

쿠바는 목전에 있는 미국을 [적]으로 간주, 역시 미국을 적대시하는 북조선과의 관계를 깊게 해왔다.

북조선의 반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쿠바가 한국과의 국교 수립을 단행한 배경에는, 심각한 경제 곤경이 있다.

주요 산업인 관광이 부진하고 인플레도 심각한 가운데, 한국으로부터의 경협에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稲田清英, 상파울로=軽部理人)

posted by 만화경1
: